이거 저거

이야기 요약집

SuperREA 2013. 4. 5. 16:20

이야기 요약집

지하철 내부 결혼식 - 대학생의 실험극이라고 비난하지만 허구의 영화는 즐긴다.
물건과 공간에까지 이야기를 입힌다.

1부 이야기의 힘 : 10:00
이야기 : 생존, 문화, 가치 - history = HI(쓰다) + STOREA(이야기)
주인공의 욕망과 그것을 방해하는 강력한 적대자
기대하는 것에 대한 반전
극단적 몰입 : 극과의 동질화, 주인공보다 더 많은 사실을 알고 있는 관객
정서적 카타르시스 - 허구와 현실의 경계가 무너짐
공유하고 참여 - 진실은 직접 행동할 때 얻어진다.
이야기는 허구가 아닌 현실

2부 이야기의 작동 원리
호감과 동일시
삶의 균형 유지 - 균형을 깨졌을 때 균형을 다시 복원하려는 주인공의 의지
주인공과 적대자와의 갈등 : 주인공 < (적대자 + 장애) - 장애의 한 요소가 협조자로 전환되며 반전
씨뿌리기와 거둬들이기

3부 스토리텔링의 시대
사과 판매율 실험 : 사과와 무관한 사랑 스토리 광고 - 매출 6배
합격 사과 : 10배 가격 -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은 사과
말라 비틀어진 사과에 ‘실락원’ 작품이 500만원에 팔림
- 관객은 자신의 이야기로 재탄생하고 기억한다.

애플 로고에 얽힌 이야기들, 매퀸토시 출시 광고

이야기와 함께 결정을 맞이한다.
감성 호소의 강력한 무기가 이야기이다.

이야기는 마음을 움직인다 - 공감 : 거울 뉴우런 세포 - 행동을 보고 마음을 느낀다

상품에 스토리를 넣는다 : 하루에 1000~3000개 광고에서 3개 이하만 기억한다

덴마크 코펜하게 : 모든 곳이 이야기인 이야기 나라
이야기는 가까운 곳에 있다 - 지퍼라이터, 에비앙 - 성공한 기업에는 좌절과 실패의 이야기가 있다

스토리 텔링의 중요 요소 : 어려움의 극복, 갈등의 해소

물 선택 실험 : 여성 모델이 기능을 강조한 상품보다 더 선택된다.
주체 - 중개자 - 대상 : 욕망의 삼각형 - 대상이 물이 아니라 모델이며
물은 중개자이다 - 커플 사과

이야기는 삶의 의미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물질주의 -> 감성주의, 뇌(이성) -> 심장(감정)
20세기의 이성/객관적 정보중심 -> 21세기의 다양함, 감성적 경험 중심
기계화 문명 -> 비과학적이지만 재미있는 이야기를 생산하고 소비
말을 걸어오는 상품을 선택한다.
당신의 이야기에서 그들의 모습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예문 :
임대인과 임차인의 감정 싸움으로 약 2년여 법정 다툼을 했던 사례를 이야기 해 줌으로써, 임대인과 임차인의 화해를 통한 합의를 도출한다.

재산 증식/승진/결혼/신용회복/건강회복/가족간 화해 등과 같은 많은 실제 사례를 개발하여 일선 중개 현장의 의뢰인의 감성을 움직이도록 한다.

관내의 역사적 문화재나 인물 등에 대한 이야기를 발굴하여 발품을 팔 때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각 지역별 주민 화합 등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거주/상업/사무 용도별 목적에 맞게 브리핑함으로써 감성을 자극한다.

중개 사고 발생시 해결 사례를 발굴하여 타 업소와의 차별화를 시도한다.

무엇보다도 욕망의 삼각형 구조를 활용하여 대상 물건별(중개자) 대상을 적절히 선정하여 브리핑에 이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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