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정책에 관한 의견

[스크랩] 4) 부동산 중개 시장에 거대자본이 밀려온다! (부동산 중개업 어떻게 할 것인가? 그 세번째!)

SuperREA 2012. 12. 18. 11:42

네번째 화두는 부동산 중개 시장에 거대자본이 밀려온다.

부동산 중개 시장의 대외적인 위협이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1편(http://neovoll.tistory.com/10)에서 설명한 것처럼 지금은 비록 직접적인 중개업의 영역이 아니지만 사실상 최대 경쟁상대이며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1) 네이버 부동산 같은 인터넷 포털에서 중개수수료의 많은 부분을 가져간다는 것

2) 은행(국민, 우리. 신한), (삼성)홈플러스, 미래에셋 같은 대기업이 부동산 중개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사실상 은행 PB들은 부동산 중개에 개입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피터팬과 같은 직거래 사이트가 더욱 활성화 되어 가고 있다는 것

4) 그리고 변호사/법무사/세무사 등의 부동산 중개시장 활동이 큰 물건을 위주로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우리에게 앞으로 가장 어려움이 예상되는 부분은 3-3편(http://neovoll.tistory.com/14)에서 살짝 설명드렸던 바대로 한미 FTA에 의한 새로운 경쟁상대의 출연입니다.

<한미 FTA 저지>

소식통에 의하면 미국과 호주 등의 부동산 프렌차이즈는 우리나라에 대한 시장조사를 마치고 프랜차이즈 준비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활동은 2015년 부터가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주도하는 프랜차이즈가 부동산 중개업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우리나라 보다 중개 시장이 더욱 발달한 나라들을 보면 충분히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8만 4천명이나 되는 중개업자들에 대해 정부나 사회지도층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확실한건 정부도 사회지도층도 아무런 공식적인 대책이 없다는 것과 그들 또한 공인중개사 사무소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결국 여러가지 정황상 앞으로도 중개업소 구조조정 상황은 계속될 수 밖에 없으며 어떠한 도움 없이 스스로 그 해결책을 찾아야만 합니다.

<중소기업 구조저정 대상 추이> - 대상 역대 최다


중개업소들 역시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해결책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가슴을 확 터놓고 솔직한 이야기만 하는 솔직톡!

바로 열심히 해보려고 노력하는 공인중개사들을 상대로 위기를 기회로 돈벌이에만 치중하는 신문사, 대학의 사회교육원, 민간 교육원 등의 문제입니다.

첫째, 수많은 사람들의 불안한 마음을 현혹시키는 신문사! 

<신문사, 방송사>


최근 부동산 분야에 새로운 민간 자격증이 탄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민간 자격증이 부동산 중개업에 사실상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은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나아가서 00신문사와 00의 MBA 과정에 대한 지난 이야기를 통해 그 교육과정의 진짜 의도를 빨리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그 과정 주요 인물들의 현재의 모습이 아닌 과거 모습도 한번 쯤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허울만 좋은 대학!

<대학>


대학의 강의는 수강료가 무척이나 비쌉니다. 그래서 좀 더 있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학교 사회교육원 등에서 진행하는 과정은 마케팅 비용과 학교 수익으로 엄청나게 떼어가고 나면 정작 추최하는 측에서는 남는게 없습니다. 결국 나머지 비용만을 가지고 운영해야 하므로 교육과정 구조상 질 좋은 교육과정이 만들어지기 어렵습니다.

저역시 수 년전부터 몇몇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비록 열강을 하긴 하였지만 솔직히 타이틀 목적의 출강이었으며 같은 강의가 다른 곳에서 더욱 저렴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왜 여기서 들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과연 대학강의가 부동산 중개업에 필요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대학의 정규과정으로 졸업장을 제공해 주는 과정은 관심 필요)


셋째, 한물간 유행이나 흥미위주로 진행하는 민간 교육원

민간 교육원 관련해서는 강의 주체가 그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혹시 한물간 교육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것은 아닌지 또는 흥미위주로 즉흥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닌지 사전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볼때 서비스가 아닌 수익을 위한 사업 위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되는 바입니다.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가지 예를 들자면 무엇인가 기대를 하고 블로그 마케팅 수업을 들으셨던 중개업 사장님들께서 느끼신 것은 3가지로 요약됩니다. 1.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2. 효과 보기가 어렵다. 3. 광고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부담된다. 참고로 부동산 이외의 산업에서는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 만큼 부동산 중개업은 뒤떨어져 있으며 고객의 변화에 전혀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론!!
불황에 따른 대책마련을 위해 다방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1) 영원한 2등으로 남고 싶지 않으시다면 늘 언제나 관심만 가지고 정작 행동은 하지 못하는 문제를 이번 계기로 고치셨으면 좋겠습니다.

2) 제대로된 검증절차 없이 일단 시작하고 보자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급변하는 시장에서는 잘못된 한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시작하기 전에 실질적인 확인 절차를 거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건
생업과 관련된 부동산 중개관련 교육은 사업을 통한 수익의 목적이 아니라 서비스 마인드로 접근해 주시기를 모든 교육 관계자분들께 부탁드립니다.


2012.12. 03
- 네오파워(Neo power) -

ps. 말씀드렸던 바대로 5편 부터는 실질적인 대안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야 한다고 결론만 말씀드리면 내용을 이해하실 수 없으므로 차근차근 접근하고자 합니다. 대신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많으시면 빠른 진행을 약속드립니다. 상황이 이렇게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아무런 대책없이 침묵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관심을 보여주시는 방법!! 
여러분의 한마디(댓글, 덧글, 트랙백, 추천, 이메일)가 글을 쓰는 저에게는 매우 큰 힘이 됩니다. 꼬~옥 부탁드립니다.^^  
 
출처 : 젊은공인중개사의모임
글쓴이 : 신승호(서울 용산) 원글보기
메모 :